구글 SEO 초보자를 위한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종합 가이드 입니다. 구글 SEO에 대해 알고 싶지만 SEO가 뭔지 잘 모르시겠죠?
초보자를 위한 SEO 종합 가이드를 읽고 나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SEO에 대해 조금 어렵더라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릴테니 읽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구글 SEO 란?
검색 엔진 최적화가 뭔가요?
SEO(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결과에서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무료 트래픽(방문자)을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 한다는 뜻입니다.
구글 SEO는 자연 검색 결과에만 집중하고 유료광고(구글 애즈)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사람들이 무언가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사용 합니다. 네이버, 다음, 빙 등 많은 검색 엔진이 있지만, 2023년 기준 구글 검색 엔진의 전세계 점유율은 92%입니다.
만약 대표님께서 제품 판매, 서비스, 블로그 글과 같이 무엇이든 제공하고 싶다면 SEO는 필수입니다. SEO는 구글이 정한 규칙들을 잘 적용해서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해 하는 모든 작업입니다.
SEO가 중요한 이유
웹사이트를 만들어서 최대한 많은 방문자를 얻고 싶은게 당연하겠죠?
구글에 검색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1페이지 맨 위에 있는 처음 몇 개의 검색 결과를 클릭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구글 1페이지 1순위는 39.8%의 클릭률 을 가져간다고 하네요. 2순위는 18.7%, 3순위는 10.2% 입니다.
구글 SEO는 대표님의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SEO 작업은 사람들이 대표님이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대표님의 웹사이트가 구글에서 1페이지 1순위, 2순위, 3순위 등이 될 수있게 해주는 작업입니다.
대표님의 웹 사이트 순위가 높으면 방문자가 많아지고 매출 증가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구글 검색 엔진 작동 방식
구글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 입니다.
먼저 구글은 크롤링을 통해 웹사이트의 구조를 분석합니다.
크롤링이란 검색 엔진 크롤러(봇)가 링크를 따라 웹 페이지를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분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그런 다음 구글은 대표님의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를 색인하고 생성합니다.
하지만 이제 도대체 색인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입니다.
색인은 ‘인덱싱’이라고도 하며 색인은 구글에서 봇이 웹페이지를 크롤링하여 수집한 정보를 저장하고 구성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정보는 구글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그런 다음 구글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검색 엔진의 페이지 순위를 결정합니다. 순위는 콘텐츠, 백링크, 사이트의 권한, 페이지 속도 등 다양한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위의 몇가지는 많은 알고리즘 중 몇가지일 뿐이고, 구글의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의 최신 가이드라인과 권장 사항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순위를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는 온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모든것들이 충족해야 검색 엔진에서 더 나은 순위를 얻는데 도움이 됩니다.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 방법
가장 먼저 대표님이 원하는 키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 키워드는 대표님이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고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컨텐츠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렇게 하려면 대표님 사업에 관련된 컨텐츠를 찾을 때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식별해야 합니다. SEO에서는 이러한 키워드를 ‘타겟 키워드’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가라오케 사업을 운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서울 가라오케’, ‘ㅇㅇㅇㅇ 가라오케’, ‘가라오케 가격’와 같은 키워드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 조사를 할 때는 생각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키워드 검색량
첫번째 요소는 검색량 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타겟 키워드를 검색하고 있는지 알아야합니다. 키워드의 검색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검색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높은 순위에 위치하기 더 어려워집니다.
mangools의 kwfinder를 사용하면 키워드의 검색량을 조사할 수 있습니다 . 사용하려면 검색창에 타겟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하면 됩니다.
키워드 난이도
키워드 조사를 할 때 타겟 키워드에 대한 경쟁도를 알아야 합니다. 키워드에 대한 경쟁사이트가 어느 사이트인지, 그리고 대표님의 웹사이트가 타겟 키워드로 순위를 매길 수 있는지 조사하는 것 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키워드 난이도가 낮은 롱테일 키워드들을 타겟팅하여 순위를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mangools의 kwfinder를 사용하여 타겟 키워드에 대한 경쟁도와 순위 매기는 것이 얼마나 힘들지 알 수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
‘강남 가라오케’와 같은 숏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이 높지만 경쟁도가 매우 높습니다. 반면에, ‘ㅇㅇㅇㅇ 가라오케 가격’과 같은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비교적 적지만 경쟁도 또한 낮습니다.
처음에는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점차 숏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하면 광범위하게 가시성과 타겟팅 정확도 사이에서 적절하게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키워드 도구 사용
mangools의 kwfinder와 Semrush의 Keyword Magic Tool는 유료 툴 이지만, SEO에 있어서는 정말 필요한 도구입니다.
실제로 키워드 조사 업무에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툴 들이며 굉장히 유용한 툴 입니다.
경쟁 사이트의 도메인이나 URL을 간단히 입력하여 경쟁 사이트가 어떤 키워드로 순위를 잡고 있는지도 찾을 수도 있습니다. 또 키워드 제안 이외에도 키워드의 난이도를 계산 해주고 타겟 키워드의 검색 결과 분석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툴 들을 활용해서 검색량이 많고 난이도가 낮은 키워드들을 많이 찾아야 합니다.
온페이지 SEO
컨텐츠 최적화
대부분의 백링크 업체는 컨텐츠의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고 백링크만이 최고라고 하지만 SEO에 있어서는 컨텐츠가 백링크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ontent is King
헤딩 태그[H1, H2, H3]
헤딩 태그는 SEO의 기본 중 하나입니다. 헤딩 태그는 계층 구조를 따르며 그 아래에 있는 컨텐츠의 제목을 지정하거나 소개합니다. 헤딩 태그의 계층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H1 : 컨텐츠에서 가장 중요한 텍스트 입니다. 일반적으로 제목에 사용합니다.
- H2 : 부제목으로 사용되며 H1 이후에 사용됩니다.
- H3 : 부제목으로 사용되며 H2 이후에 사용됩니다.
헤딩 태그가 중요한 이유는 구글봇이 크롤링 할 때 컨텐츠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컨텐츠의 접근성과 가독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읽는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굉장히 좋습니다. 아무런 목차가 없는 책보다는 목차가 있는 책이 읽기 편한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헤딩태그 안에는 꼭 타겟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가 포함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구글봇이 “이 페이지는 ‘타겟 키워드’에 대한 글이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문 내용
구글 SEO에 좋은 영향을 받으려면 고유한 컨텐츠이면서 고품질의 컨텐츠여야 합니다. 컨텐츠 안에 타겟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적절하게 자연스럽게 섞어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읽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합니다. 경쟁 사이트와 비교 했을 때 대표님 사이트가 더 좋은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키워드 최적화
타겟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배치해야 하며 상황에 맞게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배치해야 할 목록입니다.
- 제목 태그 및 메타 설명
- URL
- 제목 및 부제
- 본문 텍스트
- 이미지 메타데이터
- 내부 링크의 앵커 텍스트
컨텐츠 단어수
컨텐츠에서 단어의 수는 중요합니다. 약 2000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된 페이지가 구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무조건 긴 컨텐츠만이 구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상위에 있는 사이트들을 살펴보면 모두 컨텐츠의 단어가 굉장히 많습니다.
컨텐츠 업데이트
성공적으로 사이트를 높은 순위로 올렸다고 하더라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해주지 않는다면 트래픽이 점차 감소하고 순위가 점점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서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비교적 쉬운 방법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내부 링크 연결
구글 SEO 이야기하면 백링크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내부 링크의 중요성에 대해서 국내에서는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내부 링크가 왜 필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내부 링크는 웹사이트의 크롤링 가능성을 향상시킵니다. 페이지가 잘 연결되어 있으면 검색 엔진 크롤러(봇)가 모든 페이지를 더 쉽게 찾고 색인을 할 수 있습니다.
- 내부 링크는 UX와 참여를 향상시킵니다. 탐색이 명확하면 방문자가 필요한 것을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관련 문맥 링크를 사용하면 다른 곳에서 답변을 찾기 위해 웹사이트를 떠나는 대신 대표님의 웹사이트에서 더 많은 시간 동안 있으면서 이탈률을 확실하게 줄여줄 것입니다.
- 내부 링크는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도 링크 지분이 있습니다. 페이지에 앵커 텍스트가 포함된 내부 링크가 많이 있는 경우 구글은 링크된 페이지를 더 잘 이해하고 페이지 구조 내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앵커 텍스트에 포함된 키워드에 대해 더 뚜렷하게 합니다.
좋은 내부 링크는 모든 홈페이지에서 3번의 클릭 안에 있어야 합니다.
내부 링크는 백링크와는 다르게 스스로 쉽게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제출은 구글 검색 엔진이 크롤링할 수 있도록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대한 구조화된 목록을 구글 서치 콘솔에 제출하는 것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https
SSL 인증서를 사용하여 http:// 이 아닌 https:// 와 같은 형태로 url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https를 사용하지 않으면 구글에서 높은 순위에 있기는 굉장히 힘듭니다.
모바일 친화성
2019년부터 구글은 모바일 친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PC가 아닌 모바일에서 크롤링되고 색인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를 만드는 건 구글 SEO에 있어서 필수 작업입니다. 모바일 친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응형 레이아웃
- 모바일에서 쉽게 탐색할 수 있는 메뉴
- 압축된 이미지
- 공격적인 팝업 없음
- 읽을 수 있는 글꼴
웹사이트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확인하려면 Google에서 이 도구를 사용하여 테스트하거나 Search Console로 이동하여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속도
페이지 속도는 구글 SEO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사람들은 페이지가 로딩 될 때까지 몇 초 이상 기다리려고 하지 않습니다.
페이지 속도는 확인된 순위 요소 입니다 .
페이지 속도를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큰 이미지 파일은 페이지 로딩 속도를 안좋게 하고 올바른 형식의 파일을 사용해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여야합니다.
webp라고 하는 웹페이지의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는 차세대 형식의 확장명 입니다. jpg나 png가 아닌 webp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지를 압축하고 lazy load를 활용하는 것도 alt텍스트 를 사용하는 것도 SEO 관점으로 볼 땐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오프페이지 SEO
백링크
구글 SEO의 꽃 백링크 입니다. 목표는 권위 있는 사이트들이 대표님의 사이트를 많이 언급해주는 것 입니다.
백링크 구축은 권위 있는 좋은 웹사이트에서 대표님의 웹페이지로 연결 되는 ‘백링크’ 라고 하는 링크를 얻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 고품질 백링크는 마치 투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콘텐츠의 가치와 관련성을 구글 검색 엔진에 알리는 작업 입니다.
백링크의 양보다 품질이 중요합니다. 권위 있고 관련성 있는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얻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순전히 양보다 백링크의 품질을 우선시합니다. 크몽과 같은 국내의 백링크 업체들은 대부분 천개 만개 십만개 등등 양을 과시하며 백링크를 판매하고 있지만 구글의 입장에서 자연스럽지 않게 백링크가 연결 된다면 구글은 금방 눈치를 채고 대표님의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서 노출 시키지 않습니다.
좋은 품질의 백링크를 대표님의 웹사이트에 점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 입니다. 백링크는 가장 중요한 SEO 기본 사항 중 하나 입니다. 백링크 is Queen!
오프페이지 SEO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백링크 수 : 페이지에 백링크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단, 자연스러운 속도로 권위있는 사이트에서 온 백링크
- 사이트 관련성 :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사이트에서 보내준 백링크는 더 많은 링크주스를 전달합니다.
- 권위가 높은 사이트의 백링크는 더 많은 링크쥬스를 전달합니다.
dofollow / nofollow
nofollow 링크는 HTML 코드에 rel=”nofollow” 속성을 포함하는 링크입니다 .
흔히 말하는 백링크의 경우 링크쥬스가 전달되는 dofollow 백링크 이며, nofollow 백링크는 링크쥬스가 넘어오지 않습니다.
nofollow 링크는 2005년부터 구글에 도입 됐으며 구글 검색 엔진에 연결된 페이지에 링크 자산을 전달하지 않도록 지시합니다. nofollow 속성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댓글 링크 – 댓글 링크의 가치를 떨어뜨리므로 댓글 스팸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제휴 및 스폰서 링크 – nofollow 속성을 사용하면 백링크 구매에 관한 Google의 규칙을 위반하지 않습니다.
- 보증하고 싶지 않은 웹사이트 링크 – 때로는 보증하고 싶지 않은 페이지에 링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nofollow 링크는 권한을 전달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다른 이점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구글에 대한 힌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2019년 구글은 nofollow링크를 더 잘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힌트로 취급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nofollow 링크는 링크쥬스를 가져오지 않지만 관련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링크 프로필을 다양화합니다 . nofollow 링크는 모든 링크 프로필의 자연스러운 부분입니다.
앵커 텍스트
앵커 텍스트는 하이퍼링크에서 볼 수 있고 클릭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구글 봇이 링크된 사이트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유형의 앵커 텍스트를 구분합니다.
- 브랜드 이름 : 와리
- 정확히 일치 : 구글 SEO
- 부분 일치 : 구글 SEO 회사
- 일반 : 더 읽어보기
- 네이키드 : https://wari.kr/
앵커 텍스트에 사용된 관련 용어로 더 많은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으면 검색 엔진에서 이러한 키워드의 순위를 매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이트햇 vs 블랙햇
화이트햇 SEO는 검색 엔진이 보기에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SEO 방법 즉 구글의 알고리즘에 긍정적으로 판단되는 SEO 방법이며, 블랙햇 SEO는 반대로 구글이 보기에 임의로 혹은 좋지 않은 방법으로 작업된 SEO 기술입니다.
블랙 키워드(불법 키워드)와 같은 구글 SEO 작업을 블랙햇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의 입장에서 봤을 때 프로그램 조작을 통해서 만들어진 백링크를 의미하며 블랙햇을 사용하면 단기적으로는 금방 순위가 올라갈 수 있지만 금방 순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와리에서 작업하는 방식은 100% 화이트햇입니다.
구글에서 언급한 블랙햇은 다음과 같습니다.
- Content Automation
- Hidden Text or Links
- Keyword Stuffing
- Sneaky Redirections
- Cloaking
- Article Spinning
- Link Farms, Link Wheels, or Link Networks
- Automated Queries to Google
- Duplicated Contents
- Virus
- Negative SEO
PBN 백링크
PBN은 Private Blog Network의 줄임말로 링크를 만들기 위해 제작된 개인 블로그 웹사이트 네트워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SEO에 중요한 요소인 백링크를 위해 권위 있는 좋은 웹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받아 오는 건 쉬운 일이 아니기에 백링크 작업에 사용하기 위해 직접 제작한 웹사이트입니다.
직접 구글 SEO 작업을 해보시면 알겠지만 구글 SEO 성공 요소는 누가 얼마나 많고 좋은 PBN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 된다고 까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으며, PBN이 구글 SEO 작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까지 말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작업
와리의 구글 SEO 작업 입니다.
- 도메인 조사
- 도메인 구매
- 호스팅 구매 및 도메인 연결
- 워드프레스 설치
- 워드프레스 PBN 웹사이트 셋업
- 키워드 / 경쟁 사이트 조사
- 컨텐츠 제작
- 이미지 제작 및 업로드
- 온 페이지 작업 (On Site SEO)
- 오프 페이지 작업 (Off Site SEO)
- 프로젝트 관리 (웹사이트 및 링크 관리)
궁금하시거나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텔레그램이나 카카오톡을 통해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